본문 바로가기

etc/Review

[DJI Osmo Action / 오즈모 액션] Vlogger들을 위한 액션 카메라

DJI Osmo Action /  오즈모 액션

 

안녕하세요, DavidFilm입니다.

 

오늘은 2019년 5월에 발매된 DJI의 첫 번째 액션 카메라, DJI Osmo Action(오즈모 액션)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영상을 위한 액션카메라이니만큼 영상 리뷰를 보실 분들께서는 아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DJI Osmo Action 리뷰 영상

제가 DJI Osmo Action을 사용 한지 6개월 조금 넘었는데요.

 

이 액션 카메라를 들고 이탈리아 여행도 다녀오고, 여수 본가에도 다녀오고, 

 

아이들이랑 실내, 실외에서 촬영도 좀 해 봤습니다.

 

시네마틱 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 해외 유튜버들의 영상을 보고 여러 가지 테스트 영상도 촬영해 봤었는데요.

 

6개월 동안 제가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점과 아쉬웠던 점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크기와 무게

 

DJI Osmo Action뿐만 아니라 다른 액션카메라들도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액션 카메라가 원래 야외 스포츠나 레포츠 같은 활동을 하면서 영상 촬영을 하는 것이 그 첫 번째 목적이니만큼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는 필수이겠지요.

 

뛰어난 휴대성으로 격한 활동을 하면서도 영상 촬영을 하는 데에 큰 무리가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사실, 액션카메라는 그 본연의 용도 이외에도 작은 크기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시선의 장점이 있습니다.

 

큰 카메라를 설치하기 어려운 장소에 카메라를 설치 해 놓고 사용하다 보면 

 

액션 카메라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독특한 시선을 만들어 낼 수도 있죠.

 

이런 시선들을 잘 활용한다면, 

 

남다른 시선으로 신선한 영상을 만들 수 있으니, 한번쯤 영상에 활용할 만한 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방수 기능

 

DJI Osmo Action은 수중 10미터 까지는 방수가 된다고 홈페이지에 나와있습니다.

 

제조사의 저런 수치를 100% 신뢰하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의 방수 기능은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죠.

 

스노클링이라던지 가벼운 물놀이를 하는 정도는 문제없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야외 촬영을 할 때에 비나 눈이 오는 등의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도 촬영이 가능하다고는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만, 격한 물놀이를 한다거나 물속 깊이 들어갈 경우에는 순간적인 수압 변화에 따라서 카메라의 방수 기능이 상실될 수 있으니

 

물놀이를 격하게 즐기시는 분들께서는 방수 케이스는 한 개쯤 구비 해 놓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coupa.ng/buVLS1

 

SHEAWA DJI OSMO ACTION 방수 케이스 하우징 케이스 40 미터 보호 케이스 충격 방수 커버 액세서리

COUPANG

www.coupang.com

 

손떨림 방지 

 

액션 카메라들은 모두 손떨림 방지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DJI Osmo Actio, Insta360 ONE R, Gopro Hero시리즈들은 전자식 손떨림 방지 기능을 탑재하고 있고,

 

소니 액션캠은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전자식 손떨림 방지 기능은, 촬영된 영상을 흔들리지 않은 것처럼 최대한 소프트웨어적으로 보정해 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영상의 기울기를 매 프레임마다 보정해 주기 때문에 영상의 상하 좌우가 약간씩 잘리게 되고,

 

이 잘린 영상을 다시 원래 영상 크기로 맞추는 과정에서 약간의 화질 손실, 그리고 영상이 확대되는 크롭 효과가 불가피합니다.

 

그렇다고 영상이 눈에 띄게 안 좋아지는 것은 아니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은, 손떨림을 방지해 주는 물리적인 모듈이 카메라 센서 쪽에 들어간 것을 말합니다.

 

센서에 촬영된 영상은 흔들림이 이미 보정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영상이 잘리거나 할 일이 없죠.

 

다만, 물리적인 모듈이 카메라에 내장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카메라의 크기가 커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어떤 것이 더 나은 기술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은데,

 

사실, 정도의 차이가 약간 날 수는 있지만 모두 꽤 안정적인 손떨림 방지 기술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순위를 매길 수는 있겠습니다만, 이 것이 구매를 좌지우지하는 요소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알아본 것은 사실 오즈모 액션만이 가지는 강점이라고 하기보다는 액션 카메라들이 가지는 보편적인 장점에 가깝습니다.

 

그럼 이제 OSMO ACTION이야기를 해 볼까요?

 

해상도 및 FPS

 

DJI OSMO ACTION은 4k 60, 30, 25, 24fps 를 지원합니다.

 

2.7k도 동일하게 60, 30, 25, 24fps를 지원해요.

 

FHD(1920x1080)의 경우는 240, 120, 60, 30, 25, 24fps를 지원합니다.

 

일반적인 fps라고 볼 수 있는 30, 25, 24fps이외에 60fps이상의 fps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부드러운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60fps이상으로 촬영해 놓은 영상을 보면 부드럽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fps가 높으면 높을수록 부드러운 영상을 얻을 수 있는데,

 

120fps이상으로 넘어가게 되면 체감이 크게 되지 않아서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높은 fps가 필요한 이유는 바로, slow motion편집 때문인데요.

 

보통 영상 편집을 24fps로 하게 되는데,

 

240fps로 촬영된 영상의 경우에는 10% 까지 느린 slow motion을 만들어 낼 수 있어서 독특한 느낌을 주게 합니다.

 

영상편집을 따로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크게 의미 없다고 보실 수도 있겠지만, 

 

편집에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눈여겨볼 만한 기능이에요.

 

4k 타임랩스

 

DJI OSMO ACTION은 4k 타임랩스를 5시간까지 지원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에서도 타임랩스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5시간 정도로 긴 촬영은 지원하지 않는데,

 

Osmo Action이 가진 5시간의 타임랩스는 긴 시간을 함축적으로 표현해 주기 때문에 굉장히 인상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액션 카메라를 작은 삼각대에 설치해 놓고 그냥 촬영만 하면 4k 타임랩스가 만들어지니까 정말 편리하죠.

 

https://coupa.ng/buV3tM

 

맨프로토 미니삼각대 MTPIXI-B

COUPANG

www.coupang.com

 

 

전면LCD

 

DJI OSMO ACTION의 킬링 포인트는 바로 이 전면 스크린입니다.

 

전면 스크린으로 셀피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액션 카메라로 내가 활동하고 있는 장면을 같이 보게 할 수도 있겠지만,

 

요즘 같은 1인 미디어 시대, Vlog시대에는 Vlog를 위한 셀피 촬영은 정말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촬영하고 있는 장면의 구도도 확인하고 밝기 등의 여러 상황들을 모니터 하며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뿐만 아니라, 작은 공간에 카메라를 설치해 놓고 독특한 장면을 촬영한다고 할 때에도

 

구도나 촬영 장면을 모니터 할 수 있으니까 정말 편리합니다.

 

다른 액션 카메라들은 가지고 있지 않은 Osmo Action만의 장점이죠.

 

이런 장점들 때문에 구매를 해서 아주 잘 사용하고 있는데, 그래도 단점이 없는 카메라는 없겠죠.

 

사용하면서 아쉬웠던 점들 두 가지만 이야기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이즈

 

액션 카메라는 그 크기가 작은만큼 내장된 센서도 굉장히 작습니다.

 

1/2.3인치 센서를 채택하고 있는데, 센서의 크기가 작으면 불가피한 단점이 바로 저조도 노이즈예요.

 

광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노이즈가 쉽게 발생되기 때문에,

 

풀프레임 카메라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나, 노이즈, 화질에 민감한 분들은 아마 이 부분에서 약간 실망하실 수도 있어요.

 

저도 처음 사용했을 때에는 실망보다는 당황을 했었는데,

 

차츰 노이즈가 끼지 않도록 조명이나 광원 등 환경을 생각하고 촬영하게 되고,

 

어쩔 수 없는 환경에서는 그냥 화질을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화질에서의 단점이 있을 수는 있지만, 액션 카메라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시선과 휴대성이 있으니

 

미워할 수만은 없죠.

 

마이크 음질

 

액션 카메라들이 거의 대부분 비슷하겠지만, 내장 마이크의 품질이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사용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지만, 촬영하면서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한다면 별도의 마이크를 사용하는 게 더 좋을 것 같아요.

 

외장 마이크를 달아서 사용할 수도 있기는 하겠지만,

 

액션 카메라에 외장 마이크를 다는 순간, 액션 카메라가 가지고 있는 장점의 대부분은 포기를 해야하니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네요.

 

총평

 

최신 카메라들을 기준으로 액션카메라가 대부분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비슷한 품질에 비슷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요.

 

그래서 Osmo Action의 경우에는 셀피 촬영을 주로 겸하시는 분들에게는 강력히 추천드릴 수 있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내에서 촬영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께서는 반드시 노이즈에 대한 부분은 인지를 하셔야 한다는 점!!

 

저는 오즈모 액션이 가져다주는 독특한 시선과, 전면 스크린, 4k 타임랩스 덕분에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 중입니다.

 

저와 비슷한 목적을 가지신 분들께서는 한번쯤 구매를 고려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영상기기이기 때문에 사진과 글로는 설명이 부족한 측면이 없지 않아 아쉽네요.)